●사업주가 근로자, 채용예정자, 구직자 등의 직무능력향상을 위하여 직업훈련을 실시한 경우, 이에 소요되는 비용 일부를 지원하겠습니다.
●관할 한국산업인력공단 지역본부·지사로 비용지원신청서, 수료자명부, 비용증빙서류을 제출하시면 확인 후 일정 비용을 환급해 드리겠습니다.
○- 고객센터: 1644-8000
(09:00 ~ 18:00, 주말ㆍ공휴일 제외)
○- 홈페이지: 능력개발포털 HRD4U
(https://www.hrd4u.or.kr/hrd4u)
●기업, 사업주단체 등의 컨소시엄 공동훈련센터가 관련 중소기업과 공동훈련 협약을 맺고, 자신이 보유한 훈련시설 등을 활용하여 중소기업 근로자들에게 맞춤형 훈련을 제공하겠습니다.
○- 고객센터: 1644-8000
(09:00 ~ 18:00, 주말ㆍ공휴일 제외)
○- 홈페이지: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
(https://www.hrd4u.or.kr/champ)
●기업이 채용한 근로자에게 NCS(국가직무능력표준) 기반의 체계적 교육훈련을 제공하고 평가를 통해 자격을 주는 등 기업맞춤형 인재육성을 지원하겠습니다.
●서비스 품질 관리를 위해 컨설팅·모니터링 강화, 현장훈련 실시인원(기업현장교사, HRD 담당자)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.
○- 고객센터: 1644-8000
(09:00 ~ 18:00, 주말ㆍ공휴일 제외)
○- 홈페이지: 일학습병행 블로그
(https://blog.naver.com/run-learn)
●훈련 데이터를 조사·분석·연구하고 유관기관과의 소통을 통해 직업능력개발훈련 사업의 평가와 개선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.
●원격훈련기관과 원격훈련 수강생이 건전하고 편리하게 훈련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돕겠습니다.
○- 고객센터: 1644-8000
(09:00 ~ 18:00, 주말ㆍ공휴일 제외)
○- 홈페이지: 원격훈련모니터링시스템
(https://emon.hrdkorea.or.kr)
●능력중심 사회 구현을 위해 현장(일터)에 필요한 국가직무능력표준(NCS)을 반영한 출제기준 개편 등으로 국가자격의 현장성, 통용성을 반영하겠습니다.
●우수한 출제전문위원 확보 및 투명한 활용으로 현장 중심 양질의 시험문제 출제, NCS 기반의 문제은행 최신화로 안정적 출제기반 구축 등으로 공정한 국가자격시험 출제가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.
●전국 어디서나 국가자격시험을 응시할 수 있도록 교통이 편리하고 쾌적한 시험장을 제공하겠습니다.
●신뢰할 수 있는 시험 집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험위원 역량향상 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.
●원서접수 여부, 서류제출 안내, 시험실, 합격안내 등 SMS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여 시험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겠습니다.
●종목별 대상자, 응시자, 합격(예정)자 수 등 국가자격시험의 시행현황을 합격자 발표 당일 공지하겠습니다.
●기술사/기능장/기사/산업기사/기능사/서비스 및 일학습병행 자격증을 인터넷(q-net 및 cq-net)을 통해 간편하게 거주지에서 직접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.
●상장형 자격증은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즉시 출력 가능하며, 수첩형 자격증 인터넷 발급신청 시 14일(주말 제외) 이내에 원하는 장소로 배송하겠습니다.
○※ 국가자격시험 관련 다양한 정보를 연중상시 제공하고 있습니다.
○- 고객센터: 1644-8000
(09:00 ~ 18:00, 주말ㆍ공휴일 제외)
○- 홈페이지: 검정형·전문자격: 큐넷
(https://www.q-net.or.kr)
○과정평가형·일학습병행 자격: 씨큐넷
(https://c.q-net.or.kr)
●공정하고 투명한 외국인력 선발포인트제 2단계(한국어능력시험, 기능수준평가) 시행을 통해 우수 인력을 선발하겠습니다.
●사업장에 적합한 근로자를 선정할 수 있도록 선발과정에서 외국인 구직자의 면접 동영상을 실시하겠습니다.
●고용허가서 발급 후 2주 이내에 외국인근로자와 사용자간 근로계약이 체결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●근로계약이 체결된 사업에 대해서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3일 이내에 사증발급인정서를 신청하도록 안내하겠습니다.
●사증발급인정서가 발급되면 발급일 기준 매주 1회 이상 해당 송출기관으로 발급자 명단을 송부하여 신속한 비자 발급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●외국인 근로자의 입국일자는 최소 4일전에 고객에게 통지하겠습니다.
●외국인 근로자에게 애로 발생 시 지원받을 수 있는 정보를 상시 제공하겠습니다.
●한국어 교육을 연중 상시 제공하며, 재직자 직업능력개발 훈련 또한 연 1회 이상 제공하겠습니다.
●사업주와 근로자 간 갈등 발생 시 전문통역서비스 및 분쟁 조정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.
●사업주 대상 외국인 고용 관리 교육을 연 2회 이상 제공하겠습니다.
●체류기간 만료 2개월 전 외국인근로자 및 사업주에게 귀국준비에 관한 사항을 안내하겠습니다.
●국내 체류 기간이 3년 이상 된 외국인 근로자에게 귀국 후 자국에서 재정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취·창업 훈련을 연 1회 이상 제공하겠습니다.
○외국인근로자 및 사용자에 대한 질 높은 체류지원 상담 서비스와 다양한 정보를 연중 상시 제공하고 있습니다..
○- 외국인력상담센터: 1577-0071
(09:00 ~ 18:00, 상시운영)
○- 홈페이지: 고용허가제 통합 홈페이지
(https://eps.hrdkorea.or.kr)
●해외취업을 희망하는 대한민국 청년들이 글로벌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해외취업 환경변화를 반영한 해외취업연수과정을 진행하겠습니다.
●고급ㆍ전문 직종 중심으로 직종별 맞춤형 연수과정을 다양화 하겠습니다.
●해외현지 기관 및 국내 유관부처와 협업을 통한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 지원으로 안정적인 현지정착을 지원하겠습니다.
●대한민국의 인재채용을 희망하는 해외구인업체와 해외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를 연결해드리겠습니다.
●대한민국 인재 채용을 희망하는 기업을 위해 국내·외 유관기관 협업으로 인재를 발굴하고 적합 구인정보 제공 및 채용전형 지원을 통한 알선서비스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.
●해외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를 위해 K-Move센터 및 재외공관 등 해외거점 활용 양질의 일자리 발굴 및 채용정보 제공을 통해 해외 진출을 지원하겠습니다.
●월드잡플러스 해외취업 전용 홈페이지를 운영하여 양질의 구인업체 발굴, 우수 구인기업 DB 구축, 구직자 적합 직종 알선, 취업 후 사후관리로 취업의 질을 제고하겠습니다.
●해외취업에 성공한 청년들의 원활한 현지 정착과 장기근속을 위해 도움을 드리겠습니다.
●부당사례신고센터 및 국가별 노무상담 운영으로 해외취업자의 권리 보호에 앞장서겠습니다.
●경력관리시스템 및 관련 서비스 개발로 원활한 해외경력 활용을 추진하겠습니다.
○※ 해외취업지원사업에 대한 정보를 연중 상시 제공하고 있습니다.
○- 고객센터: 1644-8000
(09:00 ~ 18:00, 주말·공휴일 제외)
○- 홈페이지: 월드잡플러스
(http://www.worldjob.or.kr)
●민간기업 및 공공기업 대상으로 NCS기반 채용시스템, 재직자 훈련, CDP 구축 등 NCS 종합활용 서비스를 지원하겠습니다.
●NCS 통합포털사이트월드잡플러스
(http://www.ncs.go.kr)와 사이트 내 취업준비생 전용페이지를 통해 NCS·공정채용 관련 정보를 적시 제공하겠습니다.
●취업준비생, 취업관계관 대상의 찾아가는 NCS 설명회를 수시 개최하겠습니다.
●대한민국명장, 우수 숙련기술자, 숙련기술전수자, 이달의 기능한국인, 숙련기술장려 모범사업체 선정,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단 지원사업 등에 대해 고객이 이해하기 쉽도록 공고문을 작성하여 게시하겠습니다.
●예비신청자의 준비과정에 대한 궁금증 해소 등을 위해 상담 및 FAQ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.
●고객이 신청서 작성 시 준비해야 할 서류 목록과 표준서식을 숙련기술인포털(마이스터넷)에서 제공하겠습니다.
●청소년 등 미래 예비숙련기술인들에게 우수 숙련기술인이 보유하고 있는 숙련기술을 전수함으로써 향후 예비숙련기술인이 우수 숙련기술인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.
●예비숙련기술인 대상 7개 산업분야별 90개 숙련기술전수과정을 개발하여 단계별로 맞춤형(전문, 심화, 응용) 과정을 제공하겠습니다.
●숙련기술의 수준과 기술선진국으로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국내기능경기대회를 개최하고 국제기능올림픽대회에 참가하겠습니다.
●기술위원 공개모집, 불공정 심사위원 퇴출제(One Strike Out) 등을 통해 기능경기대회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운영하겠습니다.
●국내기능경기대회 전 직종을 산업사회의 변화에 따라 현장 중심으로 개편하겠습니다.
○※ 숙련기술장려, 숙련기술전수, 기능경기 관련 서비스를 연중 상시 제공하고 있습니다.
○- 고객센터: 1644-8000
(09:00 ~ 18:00, 주말·공휴일 제외)
○- 홈페이지: 마이스터넷
(http://meister.hrdkorea.or.kr)
고객지원부 김지은 052-714-8055